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생각하는 GDN입니다.

 

저는 제가 모은 돈을 여러 곳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여러 투자처 중 하나가 바로 인덱스 펀드입니다. 참고로 저는 S&P500지수 펀드에 가입하여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펀드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도 있고 안전하다는 점 등등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인덱스 펀드 장점 3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망할 일이 없다.

상장폐지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주식시장에서 회사가 망해 말 그대로 회사의 주식이 종이조각이 되는 상황인데요. 지수에 투자하는 인덱스펀드는 상장폐지를 당할 일이 없습니다. 즉 망할 일이 없는 것이죠. 왜 그럴까요? 우리나라의 대표 지수인 코스피 200(KOSPI200) 지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코스피 200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중 200개의 기업을 뽑아서 만든 지수인데요. 코스피 200 지수의 구성종목(기업)은 한국거래소에 의해 매년 바뀝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코스피 200에 어떤 기업을 넣고 뺄지를 정하는 것이죠. 이게 무슨 말을 의미할까요? 만약 코스피 200 지수에 있는 회사 중 한 회사가 망하게 되면 다른 회사를 채워 넣으면 끝이라는 것이죠. 즉 지수를 구성하는 회사는 망하더라도 코스피200지수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망할 일이 없는것이죠.

 

2.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인덱스 펀드는 투자자가 크게 신경쓸일이 없습니다. 주식이나 특정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 펀드에 편입된 종목이 어떠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투자자가 직접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신경이 쓰이게 마련인데요. 인덱스 펀드는 지수의 등락과 동일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종목을 분석하거나 시황을 분석하는 등의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것이죠. 저의 경우에 이 점이 사실 가장 좋았습니다. 한창 주식투자를 할때 너무 신경을 많이써서 머리가 아팠거든요. 인덱스 펀드 수익률이 엄청나게 좋은건 아니지만 보통 일반투자자분들이 엄청 신경써가며 투자해도 큰 수익이 안나는걸 생각해본다면 그냥 신경안쓰고 투자하는게 더 좋은거 같더라고요. 철저하게 제 기준에서요.

 

인덱스 펀드가 다른 펀드에 비해 운용비용이 낮다거나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오늘은 철저하게 제 기준에서 내가 생각하는 인덱스 펀드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요. 지금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댓글, 공감, 구독은 이 블로그를 지속하는 힘입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