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생각하는 GDN입니다.

 

저는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을 굉장히 좋아하고 주식, 펀드, 부동산 등 여러곳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남들 다하고 있는 개인연금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연금상품은 보통 세액공제와 노후대비용으로 많이 가입하시는데요. 저는 저의 개인적인 판단으로 개인연금은 가입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들 생각이 없습니다. ㅎㅎ 그래서 오늘은 제가 개인연금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합니다.

 

1. 당분간 목돈이 필요하다.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

저는 30대 초반으로 미혼인데요. 그러다보니 앞으로 목돈 들어갈 일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결혼자금과 주택자금이죠.

적어도 1억은 기본으로 필요한 상황인데요. 어떻게보면 이 시기가 일생에서 가장 많은 목돈이 필요한 시기인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이 시기에 최대한 모을 수 있을 만큼 종잣돈을 끌어모아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최소 10년 납입에 55세 혹은 60세부터 찾을 수 있는 개인연금상품을 보면 현재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는 돈을 30년이나 묶혀둔다는 느낌이 너무 강하더라고요.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는게 낫겠다는 판단하에 개인연금에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2. 다른 방식으로 노후준비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연금에 가입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노후준비인데요. 나중에 일을 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서 노후 수입원 마련을 위해 개인연금을 가입하는건데요. 단순히 지금 쓸 돈을 30년뒤에 쓰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죠. 하지만 그만큼 보상도 적습니다. 대부분의 보상은 보험회사에게로 가죠. ㅎㅎ 저는 노후준비, 노후 수입원 마련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투자나, 수익형부동산 투자가 될 수 있겠죠.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가 개인연금 가입보다는 어렵겠지만 그만큼 얻을 수 있는 보상은 훨씬 큽니다. 저의 경우 수익형 부동산을 통해서 노후 수입원 마련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현재 이미 저는 소형부동산 투자로 소득을 만들어내고 있죠. 앞으로 부동산투자로 더 큰 수입을 만들어내서 차근차근 노후를 준비 할 생각입니다.

 

3. 세액공제는 조삼모사

개인연금 상품에는 세액공제 해택이 있는데요. 연 400만원 납입 시 최대 16.5% 금액인 66만원을 연말정산 때 돌려받는 혜택인데요. 하지만 적금 외에 추가로 매달 30만원이 넘는 금액을 납입하는 것도 쉽지않을 뿐 아니라 그 돈을 모아서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도 계속 이야기했듯이 현재에 있는 기회를 포기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개인연금의 특징이죠. 물론 여유가 되시는 분들을 가입하셔도 괜찮습니다. 연 400만원이라는 금액을 모아서 부동산에 투자했다면 어땠을까요? 10년으로 보게 되면 개인연금의 경우 4천만원 + a 라는 금액(대부분 넣은 금액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이 나왔겠지만 주식이나 부동산은 그보다 훨씬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걸 다들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제가 개인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기회를 포기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개인연금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 작성된 글임을 꼭 명심하시고 여러분들이 판단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